본문 바로가기
한식

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하다.

by 꽃피는 로박사 2025. 3. 23.
728x90

2025년 3월 9일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에서 합격하여 국가기술자격증을 최종 취득했습니다.

2023년 12월 12일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2024년 1년이라는 시간을 모두 허비하고 2025년 3월에 와서야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.

작년 1년 동안 서울(동대문) 1번, 경기도 양주 서정대학교 4번, 강원 횡성 송호대학교 4번, 결시 3번 정도 등 8전 9기로 합격했습니다.

2024년은 말 그대로 고난의 행군이었습니다. 실기시험에 응시하고, 불합격하 고를 반복했던 지나간 세월이었습니다.

심신이 지칠 대로 지친 상태라서 중간에 포기할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.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가보자고 다짐하고 2025년 3월 9일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송호대학교에서 있었던 실기시험에서 68점을 받고 가까스로 합격했습니다. 합격을 확인하는 순간 눈물이 나올 지경으로 기뻤습니다.

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한 방에 끝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 한식이라는 분야는 33가지 과제를 다 섭렵해야 하기 때문에 한 번에 끝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, 최소 3회를 넘기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. 아무리 쉬운 과제가 출제가 되더라도 과제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레시피를 완벽하게 소화했을 때만이 쉬운 과제가 출제되었더라도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.

어느 교수님의 동영상 강의를 집중적으로 들었으나, 처음에는 다 안다고 생각하여 슬렁슬렁 넘어갔던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. 막상 실기시험 현장에서의 실기는 또 다른 모습으로 다가옵니다. 2가지 과제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계획부터 세워서 잘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, 어설프게 알면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긴장하여 모든 것이 흐트러진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.

동영상 강의를 들을 때 나는 이해하고 있다고 대충대충 들으면 안 되며, 눈을 부릅뜨고 들여다보면 그 과제가 머릿속으로 들어오는 순간이 반드시 온다고 생각합니다.

동영상 강의를 열심히 듣고 이해하고 레시피를 떠올려 끈질기게 도전한 결과 충분한 점수로 합격하지는 못했지만, 합격했다는 결과를 세상에 알릴 수 있어서 무척 기쁘고 마음이 홀가분해졌다는 말씀을 드립니다. "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성공하는 날이 옵니다."라는 말씀을 감히 드립니다.

동영상 강의를 잘 듣고 소화했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. 고맙습니다^^

- 봄내 서울 아저씨 드림.